RB80을 사이드마운트 베일아웃 재호흡기로 사용하며

저자 : Andrew Pitkin(앤드류 피트킨,Karst Underwater Research)

*Karst Underwater Research : 미국 플로리다 데이드 시티에 본사가 있으며 1996 출범한 카르스트 대수층에 대한 연구 문서화를 전문으로 하는 비영리 조직

 

수중 동굴 탐사 그룹인 Karst Underwater Research 20 넘게 플로리다와 세계의 수중 동굴을 탐험해 왔다. 우리의 프로젝트는 수중 동굴에 한정된 것이 아닌 작고 진흙 투성이의 얕은 웅덩이에서 거대하고 맑고 깊은 터널에 이르기까지 동굴의 전체 범위 탐색을 함께 실시한다. 우리 프로젝트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바로 까다로운 이동 계획이다. 일부 다른 탐사 그룹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폐쇄회로 재호흡기(CCR) 얼리어답터였다. 하지만 장비 고장(failure)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재정적 손실을 대비하기 위해 다량의 오픈 서킷 가스로 항상 보수적으로 다이빙을 계획했다.


탐사 거리가 길어질수록 출수 및 감압을 위해 더 많은 수의 오픈 서킷 실린더를 준비해야 했으며, 다이빙 탐사를 시작하고 종료할 때까지 이 실린더가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동굴에 남아 있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지금 당장 다이빙이 가능하더라도 이동 거리가 4,500미터 이상 되는 다이빙을 통해 베일아웃 실린더를 점검과 교체가 매우 중요하다. 점검이 되지 않은 실린더를 탐사 다이버들이 사용하게 된다면 관리가 안된 베일아웃 실린더의 내용물이 거의 대부분 누출되어 쓸모없게 될 가능성이 있고, 이 때 탐사 다이버들은 다이빙을 중단하거나 차선책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베일아웃을 진행하는 것 사이에서 어려운 선택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탐사 거리가 길어질 수록 만약의 상황을 대비할 실린더의 수도 많아지고 이에 따라 체크하지 않게 되면 빈 탱크를 만날 가능성도 높아진다. 위키 와치 스프링(Weeki Wachee Spring) 탐사 때에는 이온, 염분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세이프티 실린더를 매우 잘 부식시켰다. 종종 부식은 알루미늄 실린더의 이종 금속과 황동 밸브 사이의 접촉에서 발생하여 탱크 목부분의 O링에서 누출을 일으킨다. 세이프티 실린더와 함께 결합된 레귤레이터 1단계, 2단계, 게이지 및 고무 호스 등도 부식이 잘 일어난다.

2017년 여름까지 우리는 리네이터 스프링(Lineater Spring)에서 6,000미터 이상을 탐사했고 수와니(Suwannee) 강이 상승했을 때 스프링의 흐름을 역전시켰으며 세이프티 실린더 고장 문제가 발생하였고 또한 입구가 봉쇄되었다. 다른 탐사지역의 입구가 열리기까지 거의 2년이 걸렸으며 우리는 세이프티 실린더 고장으로 인한 많은 비용과 혼란으로 지친 상태였다. 그 때 우리는 베일아웃을 위한 가스 확보를 위해 사이드마운트로 RB80을 사용할 가능성에 대해 제로드 자브론스키(Jarrod Jablonski)와 마크 메서스미스(Mark Messersmith)에게 연락하여 자문을 구했다.

우리는 왜 사이드마운트 CCR을 사용하지 않을까? 심지어 우리는 사이드마운트 CCR 테크닉에 매우 정통하며 다른 탐사 팀에서도 사용하는데 말이다. 그 이유는 바로 다이빙에서 중요한, 탐사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단순성(Simplicity) 때문이다. CCR에는 PO2 게이지,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산소 및 딜루언트 수동 추가 밸브와 같은 복잡한 부가적인 세트가 함께 제공되며, 이는 기존의 동일한 복잡한 백마운트 CCR 장비 구성과 통합되어야 한다. 백마운트 CCR에서는 유선형으로(streamlined) 다이빙하기 어렵고, 사이드마운트에서도 마찬가지로 CCR로 유선형으로 만들기 어렵다. 결국 두 가지 모두에서 라인을 단순화하여 유선형으로 효율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추가적인 고려사항이 등장한다. 두 시스템 간에 딜루언트와 산소 공급을 공유해야 할까? ‘예’ 라고 답변한다면 진정한 중복성(redundancy) 부족을 의미하고 ‘아니오’는 다이빙 하면서 부가되는 구성요소의 사이즈가 더 커지며 그에 따라오는 복잡성도 함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666

반면에 pSCR의 장점은 기존 탐사 장비 구성에 매우 쉽게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예시로 사이드마운트 베일아웃 실린더 중 하나에서 QC6 커넥터를 통해 단일 딜루언트 공급만 필요하며 그 위에 맬 수 있어 정수압 부하를 위한 최적의 위치에 배치하고 다이버의 프로필에 추가되는 높이나 너비가 거의 없다. 그 단순함은 한 다이버의 SCR에 문제가 있는 경우 팀 구성원 간에 전달되어 이중으로 중복되는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는 약간 어색하지만 동굴 출구에서 몇 마일 떨어져 있고 몇 시간 동안 스쿠터를 타고 있을 때 자신감을 크게 높여주는 바로 이 동작을 연습했다.

 

CCR과 비교한다면 pSCR을 사용하는 데에는 두 가지 잠재적인 단점이 있다. 첫 번째는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오픈 서킷 다이빙에서 고장(fail)에 대비하기 위해 많은 양의 기체를 확보하고자 했던 기존의 패러다임에 대해 각 스테이지의 지속 시간을 8배로 곱하는 능력은 특히 리네이터 스프링과 같은 동굴의 평균 깊이(45미터 또는 150ffw)에서 매우 충분했다. 두 번째는 모든 SCR에 있는 특성 중 하나인 산소 감소(Oxygen Drop)이다. 모든 고장(Failure)을 대비하기 위한 혼합물의 산소 함량 플랜 방식을 변경하고 추가 감압 가스 혼합물을 대체해야 했다. RB80을 사용하는 우리 모두는 사용법에 대해 교육을 받았고 산소 감소(Oxygen Drop)를 잘 이해하고 있지만 각 베일아웃 실린더에 최소 SCR 수심을 표시하는 추가 스테이지를 도입했다. 이는 기존의 최대 운영 수심(MOD) 스티커와 확실히 구별되며, 모든 RB80 사용 다이버가 저산소증의 위험을 이해해야 한다. 이는 단지 침수된 프라이머리 CCR에서 비상 탈출로 인해 작업 부하를 받는 다이버에게 연결하려는 가스가 안전하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도록 추가 확인만 제공한다.

헬시온 RB80은 예상보다 뛰어난 성능을 입증했다. 구조적인 품질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이며 인명과 직결되는 진정한 신뢰를 불러일으키는 견고성은 분해에서 바로 입증된다. 두 개의 가스 인젝터는 지속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장치에 중요한 이중화(redundancy)를 제공하며 탁월한 물 정화 능력(water-clearing abilities)은 보너스다. 민물에서 중성이거나 약간 부력이 있어 단일 스테이지 실린더보다 트림에 방해가 적고 사이드마운트 헤드를 사용하면 루프 호스가 다이버의 가슴을 가로질러 방향을 잡고 반대쪽 어깨 D링에 클립으로 고정되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단순함이 궁극적인 정교함이다’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RB80은 우리의 탐사를 위한 완벽한 도구라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내 초기 예상을 훨씬 뛰어넘었다. ‘게임 체인저’라는 용어는 남용으로 인해 다소 평가절하되지만 이러한 점에서 헬시온 RB80은 진정한 게임 체인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