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미나 디스커버리

저자 : Sam Meacham (샘 미챔, CINDAQ 소속) 

디스커버리(DISCOVERY) : [명사] 발견 또는 발견된 것

매번 우리 탐사팀은 무언가 또 발견할 것이라 생각하는 지속적인 희망을 품고 멕시코 유카탄반도의 라 미나 동굴 탐색을 위해 수중으로 들어간다. 어떤 날은 작은 것을 발견하고, 어떤 날에는 매우 큰 것을 발견해낸다. 어떤 날은 눈에 보이는 명확한 것을 탐색하기도 하지만, 어떤 날은 눈앞에 놓고도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는 것도 탐색한다. 2017년 라 미나(La Mina)에서의 발견은 전자보다는 후자에 더 가까운 유형의 탐색이다.

이 일대의 동굴에 대한 분명한 사실은 마지막 빙하기 때 이 곳은 물이 없는 건조한 상태였다는 사실이다. 이곳은 공기로 채워져 있는 환경 *스펠레오뎀(Speleothem)이 존재하며 이곳에 수년 동안 다이빙 하면서 발견된 인간과 동물의 잔해를 통해 유추해냈다.

*지하수에 녹은 탄산칼슘이 동굴의 천장 또는 벽을 타고 흘러내려 형성된 2차적인 지형

항상 수수께끼로 남아 있는 점은 사람들, 코끼리, 거대한 땅늘보, 그리고 많은 다른 *플라이스토세(Pleistocene) 동물군들과 거대 동물들이 왜 이런 캄캄하고, 방향 찾기 어려운 험난한 환경으로 위험을 무릅쓰고 이동해왔을까 하는 것이다. *약 258만 년 전부터 1만 년 전까지의 지질 시대. 홍적세, 갱신세 또는 속칭 빙하기.

확실한 점은 주거지 확보도 잠재적인 이유 중 하나일 것이고 또한 물을 구하기 위한 것도 가능성 높은 의견이다. 동굴은 원시인들에게 신앙을 위한 곳이었을까 아니면 제사를 위한 곳이었을까? 우리는 탐색한 곳에서 뼈가 나왔기 때문에 그곳에 원시인들이 들어왔다는 것은 확실한 사실이지만 2017년까지는 동굴에서 지냈거나 무엇을 남겨두고 나왔다는 것은 알 수 없었다. 수년 동안 뒤에 우리는 확실한 증거물이 아닌 감질나는 증거물, 바위 더미, 부서진 바닥을 보았다. 하지만 그 어떤 것도 앞뒤가 맞지 않았다.

 

이미 로컬 다이버들이 탐사한 동굴을 재조사하고 지도화하기 위하여 *CINDAQ 팀의 프레드 데보스(Fred Devos)가 프로젝트를 주도했다. 프로젝트를 착수하며 추가적인 길을 발견했고 고대 인류가 왜 동굴로 들어갔는지에 대한 최초의 실질적인 증거를 얻었다.

*CINDAQ : Mission El Centro Investigador del Sistema Acuifero de Quintana Roo, 멕시코 세노테(Cenote) 지형과 킨타나로주 일대의 역사와 문화 연구를 위한 수로 연구 탐사 기관

답 : 오커(Ocher)

 오커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진화한 이후 인류가 채굴해온 적철석 광물 혹은 흙 등에서 추출한 황토색 염료이다. 제사와 점괘를 목적으로 사용했으며 오커를 추출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은 오랜 기간 동안 전 세계의 모든 인류에게 전해져왔다. 프랑스의 명화와 최근까지도 발견할 수 있는 콜롬비아 아마존의 오커를 활용한 그림들은 우리가 고대 인류의 세계와 인식을 이해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다른 용도로는 보디 페인팅, 장례 목적의 장식, 그리고 심지어 철분을 보충하기 위한 식품으로도 사용했을 것이다.

실질적으로 마지막 빙하기부터의 근원을 알 수 있는 동굴이나 광산을 찾기란 매우 희귀하다. 그런 희귀한 곳이 바로 라 미나(La Mina)이다.  프레드(Fred), 크리스 르 마일롯(Chris Le Maillot), 샘 미챔(Sam Meacham)이 처음 그 지역에 들어갔을 때 퍼즐의 모든 조각들이 맞춰지게 되었다. 길 옆으로 부서진 바닥과 함께 쌓인 돌무더기, 숯이 모여있는 곳, 돌 망치 등이 바로 어제까지 사용한 것처럼 그대로 보존되어 있었다. 결국 우리가 이전에 관찰했던 모든 것이 이해가 되는 순간이었다. 동굴에서 이러한 행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인간뿐이었다.

 

탐사와 지도 제작에서 우리 팀은 ‘과학’ 모드로 들어갔다.  우리의 관찰 기록과 영상 기록물(Documentation)을 통해 다이버와 비다이버 과학자들에게 제공했고 연구에 착수했다. 우리는 포토그램-메트릭(photogrammetric) 기법을 사용하여 다이빙을 진행했던 길을 3D 모델로 만들고 360도 고해상도 비디오를 제작하여 비다이버들이 우리처럼 현장을 실감 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2020년 7월 사이언스 어드밴스(Science Advances) 잡지에 3년간의 고된 작업의 결과를 담은 논문이 실렸다.

본 다이빙 사이트는 아래와 같은 여러 이유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우리 CINDAQ 팀에게 있어서 우리를 움직이는 힘은 이런 다이빙 사이트들이 더 존재하고 더 많은 것들이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우리의 모든 다이빙은 이 질문으로 시작한다.

오늘은 무엇을  발견할까?

TO FIND OUT MORE, PLEASE VISIT: